2017년 1월 9일 월요일

음양오행이란::블로그 에쎄이

음양오행 분석::블로그 에쎄이


동양학과 음양오행(陰陽五行)이란 어떤것인가?

동양학에서 오행(五行)은 의학,철학,풍수등 많은곳에 적용되는 바탕학문으로 자리잡고 있는 하나의 사상이며 이론이다.
동양 철학으로 본다면 오행(五行)은 우주의 모든 물상변화를 5가지로 압축설명하는 이론이다.


5행의 기본은 인간에게 적용되는 다섯 개의 기본 원소로서 생각하는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가 나아가고 막히며 운행변전(運行變轉)하는 원리를 말하는 것이다.

즉 5행(五行)이라는 글자처럼 5가지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든다면 5가지의 장기,다섯가지의 방향,다섯가지의 계절,등 서양학문에서 4가지 방위를 정하는것과는 대조적으로 동양학에서는 내가 서 있는곳의 방향까지 생각해서 중방이라고 하고 5방으로 한는것이다.

5행(五行)에 대한 이론은 중국 서경(書經)의 '홍범(洪範)'에서 말하고 있는것으로 전하고 있다.
홍범(洪範):은나라의 유민(遺民) 기자(箕子)가 주나라의 무왕에게 말한 것을 기록한 것.
이를 본다면 오행사상은 상당히 오래전부터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때는 다섯가지의 우주만물에 대한 기본 요소를 말하고 있으며 정밀한 원리까지는 정립되기 이전으로 보인다.

전국시대에 들어와서 5행은 상생(相生)상극(相剋)을 말하게 되며 만물이 운행하면서 나고 멸하는 이치를 정립하게 된다.

이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을 우주나 인간사의 모든 분야에 적용해서 이해하고 예측까지 해 보는 학문으로 발전한다.5행사상(五行思想)은 축약해서 서로 도와주어 이롭게 되는 상생(相生)운행이 있고 마주치면 서로 상처내고 부딫혀 파괴되는 상극(相剋)이라는 운행이기본이론이다.

상생운행은 순리라고 말하는 형태로서 목(木)은 화(火)를 생하고, 화(火)는 토(土)를, 토(土)는 금(金)을, 금(金)은 수(水)를, 수(水)는 목(木)을 생하고 도와주는 순행 운행이다.
상극(相剋)운행은 역행이라고도 말하며 수는 화를 소멸시키고 , 화는 금을, 금은 목을, 목은 토를, 토는 수를 소멸하려는 기운으로서 서로 만나면 서로 좋지 않음을 나타낸다.

오행이 만물은 모든것이 정이 있으면 부정이 있고 선이 있으면 악이 있고 낮이 있으면 밤이 있다는 상대적 이론인 음양이라는 두기지 원칙에 대입되어 음양5행설(陰陽五行說)이라는 복잡한 이론이 성립되어 지금의 동약학의 원리로 자리 잡고 있다.


오행으로 보는 오방위를 기준으로 동양학에 대입된 도표



오행기초 상생상극 도표

참고링크:오장육부
http://blogfam.tistory.com/170

#상극(相剋), #상생(相生), #오행, #오행사상, #음양오행, #음양오행(陰陽五行),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이란 #지식 #철학